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내 한달살기 지원사업 알아보기 (+ 숙소비 절약하는 방법)

by 물보기딱보기 2023. 10. 28.
반응형

최근에는 여행을 잠깐 '여행'처럼 하는 것보다 한달살기와 같이 '살아보는'형태의 여행이 인기가 많습니다. 발리, 치앙마이, 다낭 등에서 한달살기가 한참 유행하던 때도 있었죠. 한달살기처럼 살아보는 여행의 형태는 조금 더 여행지에 깊숙하게 녹아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여행을 지원하는 형태의 일명 '한달살기 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국내 한달살기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달살기 지원사업 신청방법

한달살기 지원방법은 각 지자체별로 특정 여행기간을 정해두고 신청을 받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주의할 점은 여행기간과 신청마감기한이 여유롭지 않게 운영된다는 점과 선착순 모집이 대부분이라 경쟁이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되는 공지를 바로바로 확인해서 원하는 지역의 지원사업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내가 한달살기를 원하는 지역을 지정해둔 곳이 있다면 해당 지자체의 공지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년도 일정을 참고하여 올해의 일정을 예측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정확히 알고싶다면 담당부서의 공무원에게 연락하여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원하는 지역이 없고 아무곳이나 지원받는 곳이면 상관없다하시는 분은 공고를 요약해서 올려주는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마침, 한달살기 전문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 있어서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각 지자체에서 올라오는 한달살기 지원사업 공고를 편하게 확인하기 좋더라고요. (한달살기 전문 블로그 바로가기)

  한달살기 Tip

저는 대학생 시절 발리에서 한달살기 여행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학생이였던 저는 시간은 많지나 예산이 넉넉한 편은 아니였습니다. 한달살기 특성상 숙소비가 예산에서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달살기 여행은 예산에 맞춰 원하는 숙소를 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에어비앤비로 많은 분들이 숙소를 구하셨는데요. 에어비엔비의 경우 수수료가 쎄고, 숙소의 가격 자체도 약간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리브애니웨어'라는 어플인데요. 리브애니웨어 어플을 사용하면 국내숙소 중에서 내가  원하는 기간, 원하는 옵션 등을 비교하여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현재 치앙마이와 다낭밖에 지원을 하고 있지 않아서 좀 아쉽네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리브애니웨어로 접속됩니다)

 

리브애니웨어 | 한달살기 숙소 추천, 단기 임대 숙소 예약 플랫폼

 

www.liveanywhere.me

원하는 예산까지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어서 내가 생각하는 조건에 맞는 숙소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리브애니웨어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1차적으로 숙소를 빠르게 리스트업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리브애니웨어에서 예약을 하라는 것은 아닌데요. 이렇게 리스트업한 숙소를 리브애니웨어, 에어비앤비, 아고다, 야놀자, 여기어때 등 어플에 직접 검색하여 가격을 비교해보시고 가장 저렴한 플랫폼에서 예약을 하면 되겠습니다.

◼︎ 한달살기 숙소비 절약방법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숙소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리브애니웨어를 사용하여 원하는 숙소를 빠르게 리스트업 한다.
2) 리스트업한 숙소 중에 내가 원하는 숙소를 고른다.
3) 원하는 숙소를 각종 숙소예약 플랫폼(에어비앤비, 아고다 등)과 가격을 비교한다.
4) 가장 저렴한 곳에서 예약을 한다.

이렇게 한달살기 할 숙소를 비교하셔서 저렴하게 예약하시면 되겠습니다!

◼︎ 한달살기 숙소 고르는 방법

숙소의 위치는 중심가보다는 약간 떨어진 곳으로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너무 중심가로 잡는다면 유명 관광지 등에 금방 도달할 수는 있지만, 주변의 소음, 열악한 주거환경 등은 큰 단점이 됩니다. 중심부일수록 당연히 사람이 많아서 시끄러울 것이고, 집 값이 비싸져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긴 여행인 한달살기에는 중심부에서 조금 떨어진 쾌적하고 가성비 좋은 숙소를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미리 로드뷰로 주변을 살펴보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동네의 느낌과 인프라는 로드뷰로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실제 이용했던 여행객의 리뷰도 참고하시는 것이 좋고, 사진에 속지 않기 위해서는 호스팅에서 제공한 사진보다는 실제 이용후기를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한달살기 지원사업과 한달살기를 위한 몇가지 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한달살기처럼 긴 여행을 여유롭게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여행은.. 살아보는거야!

반응형

댓글